교과목명 | 교과목해설 |
---|---|
사회복지학개론 |
사회 복지의 주요 개념, 가치와 이념, 발전의 역사를 이해하고자 하며, 사회 복지 실천 현장의 이해를 바탕으로 전문사회복지사의 역량 제고의 방향을 탐색한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인간의 성장과 발달과정에 관한 여러 이론들에 대한 학습과 함께 가족, 사회, 문화 등 사회환경적 요소들이 인간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들을 학술적, 실천적으로 논증한다. |
사회복지실천론 |
사회복지실천에 필요한 지식과 가치를 학습한다. 주로 사회사업의 발달, 사회복지 실천의 구성, 사회복지 실천의 절차, 사회복지 실천과 가치의 갈등, 각 현장별 사회복지 실천의 이슈를 다룬다. |
사회복지조사론 |
사회복지에 있어서 과학적인 지식을 수립하는 기본적인 방법인 사회조사의 이론과 절차를 학습하고, 조사의 방법론과 구체적 방법을 터득하여 실제적인 연구에 활용하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
사회복지정책론 |
사회복지정책과 사회복지제도를 공부하는 것을 주요 목표로 한다. 그리고 사회복지정책담당자의 이슈들을 사전에 인식하는 방법을 다룬다. 특히 사회복지정책의 주체와 대상, 그리고 사회복지급여 및 서비스의 재정과 조직 그리고 전달체계에 대해서 이해하고 학습할 수 있다. |
지역사회복지론 |
지역사회와 지역사회복지의 개념적 문제를 파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실천 과정을 이해한다. 또한 지역사회조직의 모형이 실제로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분석하고 지역사회 차원에서 운영되는 각종 지역사회복지기관을 체계적으로 분석한다. |
사회복지법제와실천 |
사회복지제도와 급여 및 서비스들에 대한 법적인 이념과 사회복지 관련법 탄생의 역사적 배경 그리고 구성원리의 이해를 통해 사회복지법의 제반 문제를 검토하고, 발전방향에 대한 안목을 갖게 하는데 목적이 있다. |
사회복지행정론 |
기본적인 사회복지 행정이론을 학습하고 한국적인 사회복지행정이라는 관점에서 공공행정 및 민간부문의 행정을 포괄적으로 다루어서 사회복지 행정의 전문적 실천능력을 배양하여 사회복지 실천가로서의 자질을 향상한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적인 이념, 가치, 목적을 규명한 뒤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개입하는 사회복지실천의 공통적인 이론적 기반을 확인하며 면접, 의사소통, 사정(assessment), 관계 등 통합적 접근의 기초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
사회복지현장실습(이상 필수10과목) |
학생들이 수업 시간에 배운 사회복지 관련 가치, 지식 및 기술을 현장실습과의 통합을 촉진하고 이를통해 실천기술 향상과 전문가로서의 역량증진을 목표로 한다. 이후 현장실습 세미나에서 학생들은 현장실습 경험을 공유하고, 실습담당 교수의 슈퍼비전과 동료 학생들의 피드백을 통해 자신의 실천 기술과 지식을 확인하고 구축하게 된다. |
청소년복지론 |
청소년에 대한 실존적이고 객관적 및 과학적 이해를 통해서 성장을 효과적으로 도울 수 있는 사회복지적 방법들을 모색하고 앞으로의 청소년 복지의 발전 방향에 대해서 토론하고 학습한다. |
노인복지론 |
노인복지를 위한 소득 및 고용보장, 의료보장, 주거보장, 복지서비스와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한다. 또한 이들의 복지증진을 위한 구체적 실천전략도 모색한다. |
교정복지론 |
범죄인 또한 사회복지 대상자임을 알고 교정기관에서 요구되는 사회복지적 가치관과 지식 및 기술에 관한 연구를 통해 참여동기를 제고하며 국내외의 교정기관 및 제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
장애인복지론 |
장애인 개인의 심리적. 신체적 특성과 적응이론 및 장애인을 둘러싼 체계로서 가족, 지역사회와의 사회적. 심리적 관계에 대한 학습을 주요목표로 한다. |
정신건강사회복지론 |
정신건강 분야에서 발생하는 제반의 사회문제를 규명하고 사회복지사로서 정신건강 문제에 개입하는 방안을 학습한다. 예로는 한국의 정신건강문제의 현황, 방어기전, 정신건강 진단체계, 주요 정신건강문제, 재활과 회복, 사례관리, 지역사회정신건강이 있다. |
사회보장론 |
국민의 생존권 보장이 국가의 가장 중요한 책무이며 국민의 기본적 권리임을 확인하고 관련 이론과 제도를 학습한다. 구체적으로는 우리나라 사회보장의 세부적 영역인 각종 사회보험과 공공부조에 대해 심도있게 논의한다. |
프로그램개발과평가 |
사회복지사들이 기관 내에서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기획하고 관리하며 평가하는 과정을 통해 서비스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기획, 운영 및 평가와 관련된 내용을 학습한다. 더불어 프로그램 운영과정에서 제기되는 제반문제를 다루어 사회복지사들의 실천적 전문성을 보다 증진시키는 데 교육의 초점이 있다. |
사례관리론 |
사회복지 현장에서 갖추어야 할 사례관리자로서의 사회복지사의 역량과 기술의 함양을 위해 사례관리의 기본이론부터 구성체계, 실천현장과 실천과정 및 기록, 자원개발 관리, 평가에 이르는 전 과정을 학습한다. |
복지국가론 |
국가의 최종목표가 복지국가임을 확인한 다음 현대 복지국가들의 역사, 다양성 그리고 특성 및 해당 국가들의 다양한 발전모형을 이해하고자 한다. 이를통해 한국 복지정책의 방향과 복지국가 내용을 토론하고 논증한다. |
교과목명 | 교과목해설 |
---|---|
평생교육론 |
평생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핵심개념을 이해하고 평생학습사회의 이념을 실현해 나가는 과정에서 평생교육의 영역과 대상 등 이론과 실천에 대한 지식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평생교육방법론 |
평생교육과 성인학습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평생교육현장에서 실시하고 있는 기본 방법론과 각종 다양한 교육방법 및 기법을 토대로 성공적 교수전략 개발을 위한 실제적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평생교육경영론 |
평생교육기관 경영에 필요한 이론과 실제에 관한 제반 지식을 습득하여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평생교육기관을 운영하는 역량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
양질의 프로그램을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어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실행, 평가라는 전반적인 과정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평생교육 현장에서 상황과 학습자 요구에 부응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평생교육실습 |
평생교육기관 현장에서의 경험학습을 통해 예비 평생교육사로서의 실천 역량과 현장 이해력의 역량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교과목명 | 교과목해설 |
---|---|
노인교육론 |
평생학습차원에서 교육적인 노력의 연구 및 실천을 제시하여 성공적인 노후를 설계할 수 있도록 하고, 나아가 고령화와 고령사회에 대한 지식을 함양하고 노인교육의 중요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노인교육 프로그램을 제시, 작성, 실천하는 현장감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성인학습및상담 |
평생학습사회에 따른 성인학습자의 증가에 따라 학습자로서의 성인을 이해하고 평생학습 사회로 전환되어 가는 오늘날 교육전문자로서 또는 상담자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상담 직무 역량을 함양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교육사회학 |
교육이 사회, 문화, 정치, 경제적 요인과 상호 관련된 사회현상임을 이해하고, 사회학, 정치학, 경제학 인류학 등의 인접 학문의 관점 및 방법론을 포괄적으로 활용하는 다학문적 접근방법을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상담심리학 |
상담자로서의 이론과 자질을 학습하며 타인과 자신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심리적 상호작용의 통찰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인적자원개발론 |
평생교육적 관점에서 인적자원을 종합적으로 개발하고 활용하기 위한 이론적 바탕을 학습하며 이를 토대로 실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로 한다. |